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개인정보처리방침

'한국케이블TV푸른방송(주)' (이하 '회사'라 함)은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개인정보보호 관련 주요 법률인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을 비롯, 정부가 제정한 『개인정보보호지침』등 개인정보보호와 관련한 각종 법규를 준수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개인정보취급방침'을 수립하여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있으며, '이용신청서', '서비스 이용약관', 홈페이지 (http://www.gcs.co.kr)등을 통하여 고객님의 개인정보가 어떠한 목적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어떠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지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수집 / 이용 등에 대한 동의

회사의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따른 고객님의 개인정보 수집, 이용, 제3자 제공 및 취급업무의 위탁 등에 대해 아래와 같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동의하실 수 있습니다.

  • 1) 홈페이지
    • 가. 홈페이지 회원가입 : '개인정보 수집·이용안내(필수)에 대한 동의'에 대한 내용 확인 후 체크
    • 나. 간편가입 상담신청 : 해당화면 하단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에 대한 내용 확인 후 체크
  • 2) 상품 가입 및 서비스 이용
    • 가. 이용계약서 및 각종 신청서 앞면 개인정보 수집 이용 보유기간 제공 활용 에 대한 동의서 서명
    • 나. 우편 또는 팩스를 통해 이용자가 동의하실 내용에 서명 후 전송

※ 고객님은 회사가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이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필수동의 관련 제공을 거부하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 불가 또는 제한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고객님은 관련 법령이 정하는 동의의 방법 중 하나를 선택 하실 수 있습니다.

2. 개인정보 수집 항목 및 이용 목적

회사는 본질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수집하며 고객님의 인권 침해 우려가 있는 민감한 개인정보(인종 및 민족, 사상 및 신조, 정치적 성향 및 범죄기록, 건강상태 등)는 수집하지 않습니다. 다만, 고객님이 동의하시거나 다른 법률에 따라 수집대상 개인정보로 허용된 경우에는 필요한 범위에서 최소한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 1) 홈페이지
    • 가. 회원가입
      회원가입
      구분 수집항목 수집내용
      필수 수집 - 아이디, 비밀번호, 이름, 생년월일, 휴대폰번호, 이메일, 주소 본인 실명인증 - 본인 확인 및 업무 처리 등
      생성 - 중복가입정보(DI), 식별정보(CI), IP Address, 쿠키, 방문 일시, 서비스 이용 기록 서비스 이용 과정이나 업무처리 과정에서 자동으로 생성
    • 나. 간편가입 상담신청
      간편가입 상담신청
      구분 수집항목 수집내용
      필수 이름, 연락처, 주소 상품 가입을 위한 전화상담
  • 2) 상품 가입 및 서비스 이용
    • 상품 가입 및 서비스 이용
      구분 수집항목 수집내용
      필수 고객정보 - 이름,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주소, 이메일 본인실명인증, 민원처리, 서비스(방송, 인터넷, 인터넷전화 등)관련 고지사항 전달, 고객만족도 조사 및 설문 청구서 발행, 해피콜, 콜 모니터링, 영업실적 집계 관리 등
      법정 대리인 - 이름, 생년월일, 고객과의 관계 대리인에 대한 본인 확인 및 서비스 제공
      계약정보 - 상품명, 설치주소 등 개통, A/S, 해지 등에 관한 업무처리
      번호이동 정보 - 이름, 생년월일, 성별, 번호이동, 전화번호,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은행명, 계좌번호, 주소 본인 확인 및 서비스 관련 고지사항 전달, 개통처리
      납부정보
      - 자동이체: 은행명, 계좌번호, 예금주, 생년월일
      - 신용카드: 카드사, 카드번호, 소유주명, 유효기간
      - 청구서: 이메일, 휴대폰번호, 청구주소
      요금 고지 및 결제, 추심
      납부자정보- 생년월일 요금결제
      상담정보- 녹취정보 등 민원내용 확인 및 처리
      생성정보
      - 공통 : 중복가입정보(DI), 식별정보(CI)
      - 방송 : 시청구매 목록, 이용시간 등
      - 인터넷 : 접속로그, IP 정보, 쿠키, MAC Address 등
      - 전화 : 수·발신 내역 등
      서비스 이용 과정이나 업무처리 과정에서 자동으로 생성
      ※ 주민등록번호 - 의도용 방지, 요금할인, 미환급금 안내

3.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고객님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이 달성되면 파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 1) 홈페이지
    • 가. 회원가입 정보 : 회원 탈퇴 전까지 이용하고 탈퇴 시 즉시 파기
    • 나. 간편가입 상담신청 : 상담 처리 시 이용하고 익월 삭제
  • 2) 상품 가입 및 서비스 이용
  • 서비스 계약 해지일까지의 이용·보관을 원칙으로 하고, 요금정산, 과·오납 등의 업무처리를 위해 해지 후 완납 시 파기됩니다. 단, 요금의 과납 또는 미납이 있을 경우, 해결 시까지 보유합니다. 이외 관련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회사는 관계 법령이 정한 일정한 기간 동안 고객정보를 보관하며 해당 근거는 아래와 같습니다.
      • - 상업장부와 영업에 관한 중요서류에 포함된 개인정보 : 10년(상법)
      • - 전표 또는 이와 유사한 서류에 포함된 개인정보 : 5년(상법)
      • - 국세기본법 제85조의3 규정에 의하여 보관하는 성명, 주민번호, 전화번호, 청구지 주소, 요금납부내역(청구액, 수납액, 수납일시, 요금납부 방법), 기타 거래에 관한 장부 및 등기서류 : 관련 국세의 법정신고기한이 경과한 날부터 5년(국세기본법)
      •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계약 또는 청약철회 시부터 5년(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 로그기록, IP, 전기통신일시 등에 관한 기록 : 3개월(통신비밀보호법)
      • -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 6개월(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 신용정보의 수집/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기록: 3년(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 통신비밀보호법 제15조의2 규정에 의하여 통신사실확인자료 제공 시 필요한 성명, 주민등록번호, 이동전화번호: 12개월
      • - 통신비밀보호법 시행령 제21조의 4 제2항 규정에 의하여 가입자의 전기통신일시, 전기통신 개시·종료 시 간, 발·착신 통신번호 등 상대방의 가입자번호, 사용도수, 정보통신망에 접속된 정보통신기기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발신기지국의 위치추적자료 등: 12개월
      • - 통신비밀보호법 시행령 제21조의 4 제2항 규정에 의하여 컴퓨터 통신 또는 인터넷의 사용자가 전기통신 역무를 이용한 사실에 관한 컴퓨터통신 또는 인터넷의 로그 기록자료, 컴퓨터 통신 또는 인터넷의 사용자가 정보통신망에 접속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정보통신기기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접속지의 추적자료: 6개월
      • - 기타 개별적으로 이용자의 동의를 받은 경우: 동의 받은 기간
      • - 해지신청한 고객이 이용 요금을 납부하지 않은 경우: 요금 완납시까지
      • - 서비스제공자와 가입고객 간 요금 관련 분쟁이 발생한 경우에 보유기간 내에 당해 분쟁이 해결되지 않은 경우: 분쟁 완결시까지
      • - 회사와 가입자 간에 분쟁 발생할 가능성이 있을 경우 입증자료 보관을 위하여 5년 동안 회사는 해지고객님의 개인정보 중 성명, 주민번호, 이동전화번호, 요금청구내역과 납부내역, 부가서비스 내역, 통화내역, 상담내역 등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4. 개인정보의 처리위탁 및 제3자 제공

회사는 고객에게 필수적인 서비스를 제공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의 처리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처리위탁 시 위탁업무 계약서 등을 통하여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규의 준수, 개인정보에 관한 비밀유지, 제3자 제공에 대한 금지, 사고시의 책임부담, 위탁기간, 처리 종료 후의 개인정보의 반환 또는 파기 의무 등을 규정하고 이를 준수하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취급업무 수탁자 및 위탁내용

회사는 서비스 이행을 위한 업무 목적으로 아래의 수탁자에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취급위탁 현황
수탁자 위탁업무
지앤아이 가입자 관리프로그램 개발, 유지·보수
DIS 청구서 및 DM발송
대아정보통신 고객의 가입 설치, AS, 전송망관리 업무 등
LG헬로비젼 디지털 케이블 방송 서비스 제공
(주)홈초이스 VOD, PPV 서비스 제공
한국케이블텔레콤 인터넷전화 서비스 제공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 번호이동
(주)제이로드 통화연결음 음원제작 및 관리
NICE신용정보(주) 채권추심
효성FMS 결제대행 서비스
금융결제원 자동이체 출금서비스
토스페이먼츠 신용카드 출금
비즈톡 알림톡 관련
현대에이치씨엔 온가족케이블플랜 결합 서비스 신청 접수
액타소프트 전자계약서 관리
T-Commerce (주)티알엔, (주)신세계티비쇼핑, 케이티하이텔(주), (주)더블유쇼핑, 에스케이브로드밴드(주), (주)현대홈쇼핑, (주)엔에스홈쇼핑, (주)씨제이엔엠
2) 개인정보 제3자 제공

회사는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개인정보처리방침`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이용하며, 명시한 범위를 넘어서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고객님의 사전 동의가 있거나, 관련 법령(통신비밀보호법, 전기통신사업법, 국세기본법 등)의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법령에 정해진 규정과 절차에 따라 제공하는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회사는 법률에 따른 고객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 등을 위해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제3자 제공 현황
제공받는자 이용목적 제공하는 종류 보유 및 이용기간
NICE평가정보(주) 휴대폰 본인확인, 신용도판단 이름, 성별, 생년월일, 이동전화번호 가입일~해지일
SK텔레콤 온가족 케이블플랜가입
*상품 가입시에만 해당
이름, 생년월일, 휴대전화번호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방송통신신용정보 공동관리외 성명, 주민번호, 연체금액, 이용정지/해지사실
LGU+ 참쉬운케이블가족결합 가입
*상품가입시에만해당
성명, 생년월일, 휴대전화번호
금융결제원 자동이체서비스 제공
*자동이체 신청 시에만 해당
예금주, 은행명, 계좌번호, 생년월일 동의일로부터 정보의 수집 이용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주)현대백화점 신청하신 제휴카드의 발급 고객번호, 이름, 휴대폰번호

5.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수집한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목적이 달성되거나 그 보유 이용기간이 종료되는 경우 고객의 동의, 이용약관, 관련 법령에 따라 보관이 필요한 경우(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를 제외하고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파기 방법은 이용계약서 등 각종 서면에 기재된 개인정보의 경우에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며, 홈페이지 및 개인정 보처리시스템의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의 경우에는 그 기록을 복원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6. 개인정보에 대한 고객님의 권리와 그 행사 방법 및 동의철회

고객님은 언제든지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정정을 요구하시거나 가입해지 및 개인정보의 수집과 이용, 위탁 또는 제공에 대한 동의를 철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 가. 개인정보의 열람증명 또는 정정
    • 1) 고객님은 회사를 직접 방문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증명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단, 고객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전화, 우편, Fax 등의 신청방법에 의해서는 고객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증명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 2) 고객님께서 본인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증명을 요구하시는 경우 고객님의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신형)등의 신분증명(사본)을 제시 받아 본인 여부를 확인합니다.
    • 3) 고객님의 대리인이 열람 증명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대리관계를 나타내는 위임장, 명의 고객님의 인감증명서와 대리인의 신분증명서 등의 증표를 제시받아 대리인 여부를 확인합니다.
    • 4) 고객님의 개인정보는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하는 경우에는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 없이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7. 개인정보 자동 수집장치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회사는 홈페이지 운영에 있어 필요시 정보를 찾아내고 저장하는 “쿠키(Cookie)"를 운용합니다. 고객님은 쿠키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웹브라우저에서 [도구]→[인터넷옵션]→[보안]→[사용자정의수준]을 선택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 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8. 개인정보의 기술적, 관리적 보호

회사는 고객님의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유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 · 관리적 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 기술적 보호대책
  • 1. 개인정보는 비밀번호에 의해 보호되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파일 잠금기능(Lock)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통해 보호되고 있습니다.
  • 2. 백신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컴퓨터바이러스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3.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은 침입차단시스템으로 보호하고, 접속기록은 위·변조되지 않도록 별도로 백업 보관합니다.
  • 4. 해킹 등에 의해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침입을 차단하는 장치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 관리적 보호대책
  • 1. 회사는 고객님의 개인정보에 대한 관리와 접근에 필요한 절차를 마련하여 임직원이 이를 숙지하고 준수하도록하고 있으며 준수 여부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있습니다.
  • 2. 회사는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자를 최소한으로 제한하고 접근 권한을 관리하며, 교육을 통하여 법규 및 정책을 준수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 가. 고객을 직간접적으로 상대하여 업무를 처리하는 자
    • 나.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개인정보관리담당자 등 개인정보 관리 및 개인정보보호 업무를 담당하는 자
    • 다. 기타 업무상 개인정보의 접근이 불가피한 자
  • 3. 신규직원 채용 시 정보보호 서약서 및 개인정보처리 서약서에 서명함으로써 직원에 의한 정보 및 고객 개인정보 유출을 사전에 방지하고, 수시로 개인정보보호 의무를 상기시키며 준수 여부를 감사하기 위한 내부 절차를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 4. 개인정보 처리자의 업무 인수인계는 보안이 유지된 상태에서 철저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입사 및 퇴사 후 개인정보 침해사고에 대한 책임을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습니다.
  • 5. 서비스 이용계약 체결 또는 서비스제공을 위하여 고객의 은행결제계좌, 신용카드번호 등 대금결제에 관한 정보를수집하거나 고객에게 제공하는 경우 당해 고객이 본인임을 확인하기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9. 개인정보 보호책임 부서 및 연락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회사는 개인정보보호 책임자를 두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와 관련한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아래의 개인정보보호 책임자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 관리책임자의 성명 및 연락처
구분 성명 소속 직책 이메일 전화번호
개인정보보호 총괄 조현철 - 상무 gcs@gcs.co.kr 070- 8145- 6008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정일 기획관리본부 본부장 jungil@gcs.co.kr 070- 8145- 6125
개인정보보호 담당자 유진상 기획전산팀 팀장 yjssuks@gcs.co.kr 070- 8145- 6121

10. 개인정보 관련 고충처리 및 권익침해 구제방법

가. 원활한 의사소통 및 개인정보 관련 고충처리를 위하여 고객센터 등 고객상담 창구를 운영하고 있으니 문의사항이 있으신 경우 언제든지 아래의 연락처로 문의해 주시면 성실하게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푸른방송 고객센터>

대표전화 : 053- 551- 2000

나. 기타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으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전화 : 118

홈페이지 : http://privacy.kisa.or.kr

<대검찰청 사이버 수사과>

전화 : 02- 3480- 3570

홈페이지 : www.spo.go.kr">www.spo.go.kr

<경찰청 사이버 수사국>

전화 : 182

홈페이지 : cyberbureau.police.go.kr

11. 개인정보처리방침의 고지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04년 1월 1일에 제정되었으며 법령/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지체 없이 회사의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이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개인정보처리방침 최초공고일자 : 2004년 01월 01일

-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일자 : 2013월 02월 20일

-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일자 : 2014년 06월 02일

- 개인번보처리방침 변경일자 : 2020년 05월 04일

-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일자 : 2021년 06월

카카오톡 상담 카카오톡 상담

푸른방송 서비스가 궁금하시나요?

지금 바로 가입상담신청 053-551-2000